뉴진스의 하입보이요
누군가 여러분의 어깨를 톡톡 치더니
이런 질문을 하면 어떤 답변을 하실 겁니까?
“저기.. 홍대 가려면 어떻게 가야 해요.?
홍대 가는 길을 친절히 알려주실 겁니까?
아니죠.
“뉴진스의 하입보이요!”라고 외치며 도망쳐야 할 것입니다.
이 밈은 지난 몇 개월간 대한민국을 휩쓴 밈이었습니다.
MZ 세대라면 대부분 알겁니다.
물론 지금은 좀 사그라졌긴 했지만,
뉴진스의 파급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뉴진스는 현시점 어마어마한 브랜드 파워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뉴진스가 선보이는 마케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진스 토끼
저 토끼 한번쯤 보셨죠?
뉴진스의 로고이자 상징인 토끼입니다.
이름도 '토끼'(TOKKI)죠.
뉴진스의 앨범 커버 마다 등장하는 토끼입니다.
번식력만 봤을 때 괜히 로고가 토끼가 아닙니다.
‘하입보이’에 이어 뉴진스의 토끼가 최근 무지 핫합니다.
이 토끼가 바이럴해지자
한 개발자는 이 토끼를 원하는대로 커스텀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개발진스’라는 사이트인데,
여러분도 들어가보면 금방 여러분 맞춤 토끼를 만들 수 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하루 3만 명 이상이 이 사이트에 방문했고,
카톡 프사, 인스타 프사, 패러디 등 다양하게 활용되었습니다.
왼쪽 위 ‘노조스’라는 건데
한 노조가 ‘단결투쟁’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패러디하면서...
변종이 더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강백호 야구선수가 세리머니를 하다가 아웃된 것도
뉴진스의 토끼로 패러디되기도 했죠.
한 수의사가 재미삼아 뉴진스 토끼 분석한 건데요.
- 뉴진스 토끼는 집토끼다
- 뉴진스 토끼는 부드러운 것 위주로 먹을 것이다
- 뉴진스 토끼는 기동력을 위해 스케이트를 신었을 것이다
- 뉴진스 토끼는 케이크를 먹으면 안 된다.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뉴진스라는 브랜드
이처럼 뉴진스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뉴진스는 이토록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뉴진스의 소속사인 어도어의 대표이사인 민희진씨에 따르면
뉴진스는 헤겔의 변증법, 즉 정반합에 의거하여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대중은 쉽게 싫증을 느끼기 때문에 아트 디렉터들은
그 다음 세대 아이돌을 이전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컨셉트로 가는 전략을 꾀합니다.
1세대 걸그룹이 비현실적인 미소녀 느낌이었다면
그에 반하여
소녀시대와 같은 2세대는 다가가기 쉬운 친근한 느낌을 주는 거죠.
예를 들어 심플한 청바지에, 화장 연하게 하는 방식 으로요.
소녀시대 다음으로 인기를 끌었던 fx의 경우는
각 맴버마다 개성이 강한 느낌이었습니다.
레드벨벳은 소녀시대(정)과 fx(반)의 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컨셉트가 합쳐져
매력적이고 독특한 아이돌이 탄생할 수 있었죠.
최근 걸그룹 트렌드는 소위 ‘걸크러쉬 + 세계관’ 입니다.
블랙핑크는 강한 EDM으로 대성공을 거두었고
이는 잇지 + 에스파의 NEXT LEVEL + 여자아이들의 TOMBOY의 계보로 이어졌습니다.
에스파의 대성공 의 경우는 소위 ‘세계관’ 열풍을 이끌어 엔믹스, 아이브, 르세라핌의 세계관 컨셉으로 이어졌습니다.
- 그니까 현시점 걸그룹은 “걸크러쉬 + 세계관‘이 ’정‘으로 자리잡은 것이죠.
뉴진스는 이와 정반대입니다.
걸크러쉬 느낌도 없고, ‘세계관’도 없습니다.
장르도 EDM 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다. 90년대 팝을 연상시키죠.
-뉴진스는 90년대의 걸그룹 느낌인 'Y2K, 라는 정'과 걸크러쉬+세계관'이라는 '현재의 반'의
각각의 장점들을 취한 '합'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뉴진스와 청바지
‘뉴진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이미지‘ 는 ‘청바지’에 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아 온 아이템인 ‘청바지(Jeans)’처럼,
매일 찾게 되고 언제 입어도 질리지 않는 새로운 시대의 아이콘이 되겠다.”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타게팅’은 매우 핵심적인 과정이지만 뉴진스에서는 과연 누가 타겟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현란한 섹시미에 승부를 건 것도 아니고,
오히려 90년대의 감성을 10대들이 자연스럽게 구현함으로써 레트로 향수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세대를 아우르는 차별화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민희진 대표는 단기적인 인기에 머물지 않고 장기적인 내러티브를 형성하기 위한 계획을 오랜시간 세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브랜드 마케팅을 할 때 마케터가 브랜드에 대해서 가져야하는 마인드라고 생각됩니다.
뉴진스처럼단순한 퍼포먼스 위주의 실행이 아닌,
하나의 큰 컨셉과 방향 아래 다양한 실행들이 일관성 있게 퍼널 단계에 따라서 가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진스는 그런 모든 것이 이루어진 그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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