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저트 카페'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시장이죠.
이 정도로 특별히 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디저트 시장이 뜨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 보상 욕구, 소확행
전반적 소비수준이 위축된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는 지속적인 소비 통제에 대한 일종의 자기 보상으로서 선택적 제품군을 아낌없는 소비하는 경향이 생기며,그 대상 중 하나가 디저트입니다.
'밥값보다 비싼 디저트 소비'와 같은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지 않은 범위 안에서의 작은 사치는 일반적으로 상향-소비(tradeup)에 해당하며, 이는 주로 충동구매나 쾌락적 소비 행동으로 설명됩니다.
따라서 디저트 소비를 각박한 일상에서 벗어나는 ‘휴식의 기회'이자 '보상'으로 생각하여 다소 비싸도 아낌없이 소비할 수 있다는 인식이 특히 2030 여성들 사이에 폭넓게 공유되고 있습니다.
경험적 가치 충족 욕구
‘여가로서의 외식’ 소비자들이 해방감, 심미적 요소와 관련된 내재적 경험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받음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디저트 카페에서의 소비가 충족시키는 다양성과 즐거움의 가치가 소비자의 심리적 행복감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 소비자에게 이색적 식당/카페를 방문하는 것은 여행 다음으로 중요한 경험 수집 대상입니다.
또한 '여행'이라는 대상에도 유명식당/ 카페 방문 경험이 포함되므로, '이색적 식당/카페방문'이 매우 중요한 경험 수집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험 수집은 구전 활동과 같은 간접적 체험을 재생산하기도 하여,소비자들이 타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자기 표현적 욕구
디저트 맛집 방문 사진을 SNS 에 올리는 등의 새롭고 특별한 디저트 소비 경험 공유는 자기 표현적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20~30대 34명의 디저트 카페 방문을 참여관찰 한 연구(이용숙, 2017)에 따르면 82.4%가 정보수집/공유를 위하 SNS를 활용했을 정도로 새롭고 특별한 디저트 소비 경험의 공유와 이를 통한 자기표현이 일상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개성과 가치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건강 및 친환경 추구', '유행 및 미식 추구', '사교활동 추구', 세개의 추구 집단으로 나뉘고, 소비자들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소비를 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음식 섭취 자체에도 의미를 부여하지만, 자아 이미지 표출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수많은 식당과 카페는 소비자의 자아표현 욕구에 부응하는 고유한 이미지 개발과 전달에 노력해야 합니다.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우리나라 '디저트 시장' 어느 정도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