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Amazon Web Service)
1. 역사
아마존은 해외 e쇼핑몰 웹사이트로 알려져 있지만 새로운 기술에 끊임없이 투자하는 기업이다.
B2C 영역으로는 ‘킨들’이, B2B영역으로는 아마존AWS가 대표적이다.
쇼핑몰의 특성상 사용자가 몰리는 날이 있다. 미국의 경우는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가 그러하며 이외에도 새로운 제품의 유행, 할인행사 등 여러 변수가 있다. 사용자가 몰릴 날의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서버를 평소보다 많이 운용한다해도 이 시즌이 끝나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데 아마존은 이러한 점에서 유연한 인프라 기술력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Scott Carey(2019)에 따르면, 2002년 AWS가 공식적으로 등장했고 초기에 AWS는 개발자가 아마 존닷컴의 많은 고유기능을 웹 사이트에 통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툴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클라우드 제품 공식 출시는 2006년으로 싱글 스토리지 서비스(S3)와 엘라스틱 컴퓨터 클라우드(EC2)를 출시하여 아마존 인프라를 사용하여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 였다.
2008년에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이 가열되었고 2009년에 AWS는 기존 퍼블릭 클라우드에 추가로 버추얼 프라이빗 클라우드(Virtual Private Cloud)를 출시했다.
특히 2013년에는 6억 달러 규모의 CIA와 수익성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계약을 IBM과 경쟁했지만 결국 추진하는데 성공했고 NoSQL 서비스 다이나모DB(DynamoDB)와 레드시프트를 출시하는 등 확장을 이어갔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립자는 2012년 AWS 연례 컨퍼런스에서 AWS는 킨들 사업 방식과 비슷하며
고객의 ‘구매’로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면서 이익을 얻는 구조라 설명했다.
아마존은 남들보다 먼저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 가능성을 보 았고 클라우드 기술을 대중화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2. 전략 및 특징
2019년 기준 AWS의 시장점유율은 32.3%이다. 경쟁사들이 빠르게 성장 중이긴 하지만 여전히 업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시장을 개척한 시장 선도업체로서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서비스를 점점 확장하고있다. 전략 및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규모의 경제
: 시장에 먼저 진출한 장점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가격경쟁력을 갖추었다. 가격인하는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통적인 전략인데 경쟁자에 맞서 클라우드 요금을 ‘초’단위로 부과하고 최소 이용시간도 타사보다 적은 1분으로 변경했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많은 고객을 바탕으로 단위당 비용을 낮춰 선순환 사이클을 확보한 것이다.
2) 차별화
: AWS는 고객들에게 경쟁사보다 넓은 선택폭을 제공한다.
10년 넘게 쌓아온 방대한 인프라 규모로 고객이 인프라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경쟁사와 차별점을 두었다.
고객들이 서버를 임대할 때 인텔 서버만 제공하는 경쟁사와는 달리 인텔과 AMD 서버 가운 데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AI 가속기 임대에서 저렴한 모델 추가, 매우 다양한 옵션 등 고객의 선택 폭이 크다
3) 고객중심서비스
: AWS는 고객이 원하면 무엇이든 클라우드에 서비스 형태로 추가하고 있다. 아마존 AWS 사이트에서 제품을 살펴본 결과, 레포트를 작성하는 2020년 10월 현재 기준 사물인터넷, 분석, 컴퓨팅 등 25개의 카테고리에서 총 207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윤석찬 AWS 수석 테크에반젤리스트는
“AWS 스노우볼은 오지에 위치한 고객의 공장에 트럭에 설치된 소형 데이터센터를 보내 공장에서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복사한 후 이를 AWS 데이터센터로 가져와 분석한 후 다시 기업에게 전달해주는 서비스다. 이렇게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관점에선 상상하기 힘든 서비스도 고객이 원하면 모두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3. 고객 사례
클라우드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AWS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많다.
해외에는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나사, 다우존스, 어도비시스템즈, 에어비엔비, 포스퀘어 등이 있으며,
한국에는 삼성, sk플래닛, 아모레퍼시픽, 넥슨, 중고나라, 당근마켓, 마켓컬리, 데브시스터즈 등 대 기업에서 스타트업까지 다양하다.
국내의 사례와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SK커뮤니케이션은 ‘싸이 메라’의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AWS를 도입했는데 이로 인해 1만 5,000만명 이 넘는 싸이메라 사용자 를 감당할 수 있게 됐고 운영비도 절감하였다.
또 삼성전자의 경우, AWS로 앱 장터 ‘스마트허브’의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했는 데 전 세계 어디에나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고 구축비용 3400만 달러와 운영비용 85%를 절감했다.
추가로 롯데닷컴의 AWS 클라우드 도입 효과 사례이다. 제조업 역시 AWS 도입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서비스 종류 중 하나의 예로 ‘스마트 공장’은 공장 운영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어 품질개선, 가동 중단 시간 감소, 강화된 보안 등 제조 작업의 혁신 을 돕는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개발 혁신을 위해 AWS 클라우드를 도입하였는데 타이어 성능을 결정하는 ‘컴파운드’라는 고무물질 관련 축적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저장, 처리, 분석,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성능과 안전성이 강화된 타이어 개발과 개발 프로세스의 시간단축이 기대된다.